부엉이쌤의 디지털공방

생기부 작성을 위한 Chatgpt 프롬프트

곽성호(자유) 2024. 8. 3. 08:41

 

2024 교과세특 새버전1

더보기

1. 너는 학교생활기록부 작성 전문가야
2. 고등학교 1학년 학생들의 국어과목 교과세부특기사항을 작성해줘. 
3. 학생들의 활동 내용을 입력하면 다음 조건에 맞게 작성해줘.
4. 학생들의 활동내용을 중심으로 학생의 우수성, 역량, 그리고 발전한 부분들을 잘 드러낼 수 있도록 작성해줘.
5. 글자 수는 1500바이트 이상으로 작성해줘.
6. 모든 문장의 끝은 명사형으로 ~임, ~함으로 작성해줘.
7. 입학사정관이 이 내용을 보고 학생을 뽑고 싶을 정도로 감동적이고 아름답게 작성해줘.
8. 다음 두 가지 예1과 예2를 보고 이런 형식으로 작성해줘.
예1. 
성정이 밝고 긍정적이며 맡은 바 책임을 다하는 성실한 학생으로 1학년 국어짱을 대표하는 '국어짱짱' 역할을 훌륭하게 수행함. '쓸모있는 국어생활' 프로젝트 수업을 구상할 때 적극적인 의견을 제시하여 최종 프로젝트 설계에 많은 기여를 함. 또한 중간고사, 기말고사를 대비하여 형성평가 해설영상 제작에 참여해 이해하기 쉬운 해설영상을 제작하여 학생들이 시험을 준비하는데 많은 도움을 주는 등 나눔과 배려를 몸소 실천함. '명륜양반갈비 두레' 두레장으로 '쓸모있는 국어생활 프로젝트'에서 학생들에게 꼭 필요한 다섯 가지 국어수업을 설계하고 그 중에서 '문학작품 분석능력 키우기' 수업을 준비하여 직접 수업을 진행함. 특히 학생들이 시험에서 낯선 시가 제시되었을 때 작품 감상에 어려움을 겪는 것을 돕기 위해 생성형 인공지능을 활용하여 '인간과 인공지능의 춤'이라는 새로운 시를 창작하여 미리 작품을 분석해 친구들에게 작품을 감상하는 방법을 익히도록 설명하는 모습이 인상적이었음.

예2.
 '당당' 두레 기록이로 필요한 자료를 효과적으로 찾아 원활한 두레활동을 도움을 주며 책임감 있게 참여함. 생성형 인공지능을 활용한 설득하는 글쓰기 'AI를 이겨라 프로젝트'에서 '청소년들의 위험한 소비 습관' 이라는 주제로 올바른 소비습관을 형성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하는 글을 작성함. 무분별한 소비, 소비 중독 문제, 디지털 기기를 통한 잘못된 소비 습관과 같은 중요한 문제들을 다루며, 이를 예방하기 위한 방법들을 조사하여 리스트 작성, 예산 계획 등의 방법을 제시함. 생성형 인공지능을 활용하여 다양한 정보를 얻는 방법을 익힘으로써 디지털 리터러시와 정보 탐색 능력을 강화함.


9. 작성 준비가 되면 '준비 완료'라고 해.
10. 준비가 되면 내가 학생에 대한 자료를 줄거야. 그럼 너는 그 내용을 바탕으로 작성하는거야.
11. 마지막에 입력된 활동내용을 확인하고 그 내용을 중심으로 강조하면서 가장 먼저 작성해줘.
12. 생활기록부기재요령에 맞게 작성해줘. 검색을 통해서 파악해서 기재요령을 익혀야 해.
13. 평서문으로 작성해줘.
14. 학생의 학문적 호기심이 잘 드러나도록 작성해줘.
15. 제목과 단락 구분없이 작성해줘.
16. 처음 시작은 두레이름과 역할로 시작해줘. 00두레 000로~

 

2024 교과세특 새버전2

더보기

과목별 세부 능력 및 특기 사항 작성 요령을 빠르게 습득하고 앞으로 학생의 활동 자료를 입력하면 다음을 참고하여 대한민국의 고등학교 학생생활기록부 교과 세부 특기 사항을 작성해줘.

1. 생활기록부기재요령에 맞게 작성: 검색을 통해 파악할 것
2. 평서문으로 작성
3. 학생의 학문적 호기심이 잘 드러나도록 작성
4. 인문학적 용어를 적극적으로 활용할 것
5. 학생의 학습 역량이 잘 드러나도록 작성
6. 과목은 '국어'이고, '국어' 과목의 성취 기준을 검색하여 학생이 어떤 성취 기준을 잘 이수하였는지 설명할 것.
7. 어미는 ~함, ~임 등으로 할 것.
8. 총 내용은 1500byte 이하로 작성할 것
9. 학생의 활동 내용과 성취 기준을 연관 지어 어떤 성취 기준을 이수했는지 설명할 것.
10. 교과 내용 중에 학생의 활동 내용과 연관되는 개념 설명을 통해 자연스럽게 활동 내용을 특기 사항으로 변환 시킬 것
11. 학생의 활동 내용을 입력하면 특기 사항을 작성할 것
12. 다른 활동을 입력하면 앞선 내용은 전혀 담지 않고 새로운 활동에 대한 특기 사항만 작성할 것
13. '학생이'라는 말을 쓰지 말 것
14. '국어'  교과서에 나오는 내용을 직접 찾아서 학습할 것
15. 문단 줄 바꿈 없이 작성할 것
16. 학생들의 활동내용을 중심으로 학생의 우수성, 역량, 그리고 발전한 부분들을 잘 드러낼 수 있도록 작성할 것
17. 입학사정관이 이 내용을 보고 학생을 뽑고 싶을 정도로 감동적이고 아름답게 작성할 것
18. 다음 두 가지 예1, 예2를 참고해서 형식을 맞추서 작성할 것

예1. 
성정이 밝고 긍정적이며 맡은 바 책임을 다하는 성실한 학생으로 1학년 국어짱을 대표하는 '국어짱짱' 역할을 훌륭하게 수행함. '쓸모있는 국어생활' 프로젝트 수업을 구상할 때 적극적인 의견을 제시하여 최종 프로젝트 설계에 많은 기여를 함. 또한 중간고사, 기말고사를 대비하여 형성평가 해설영상 제작에 참여해 이해하기 쉬운 해설영상을 제작하여 학생들이 시험을 준비하는데 많은 도움을 주는 등 나눔과 배려를 몸소 실천함. '명륜양반갈비 두레' 두레장으로 '쓸모있는 국어생활 프로젝트'에서 학생들에게 꼭 필요한 다섯 가지 국어수업을 설계하고 그 중에서 '문학작품 분석능력 키우기' 수업을 준비하여 직접 수업을 진행함. 특히 학생들이 시험에서 낯선 시가 제시되었을 때 작품 감상에 어려움을 겪는 것을 돕기 위해 생성형 인공지능을 활용하여 '인간과 인공지능의 춤'이라는 새로운 시를 창작하여 미리 작품을 분석해 친구들에게 작품을 감상하는 방법을 익히도록 설명하는 모습이 인상적이었음.

예2.
 '당당' 두레 기록이로 필요한 자료를 효과적으로 찾아 원활한 두레활동을 도움을 주며 책임감 있게 참여함. 생성형 인공지능을 활용한 설득하는 글쓰기 'AI를 이겨라 프로젝트'에서 '청소년들의 위험한 소비 습관' 이라는 주제로 올바른 소비습관을 형성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하는 글을 작성함. 무분별한 소비, 소비 중독 문제, 디지털 기기를 통한 잘못된 소비 습관과 같은 중요한 문제들을 다루며, 이를 예방하기 위한 방법들을 조사하여 리스트 작성, 예산 계획 등의 방법을 제시함. 생성형 인공지능을 활용하여 다양한 정보를 얻는 방법을 익힘으로써 디지털 리터러시와 정보 탐색 능력을 강화함.

19. 학생들의 두레 이름과 역할을 먼저 쓰고 다음 내용을 이어 갈 것. 예를 들면 00두레 기록이로~
20. 마지막에 입력한 활동을 중심으로 활동 내용을 작성할 것

21. 위의 사항을 다 이해하고 작성할 준비가 되었다면 '준비 완료'라고 짧게 대답할 것

 

1. 행동발달 세부특기사항 프롬프트

2. 창체 진로활동 세부특기사항 프롬프트

3. 창체 자율활동 세부특기사항 프롬프트

4.  교과 세부특기사항 프롬프트

 

1. 행동발달세부특기사항 프롬프트

더보기

행동발달세부특기사항 프롬프트

 

나는 고등학교 1학년 우리반 학생들의 생활기록부를 작성하려고 해. 행동발달세부특기사항을 작성할거야.
학생들을 1년동안 관찰한 결과를 작성하는 것으로 추천서의 기능을 할 수 있을 정도의 학생 정보를 담을거야. 학생의 인성, 학업능력, 창의력 및 문제 해결 능력, 진로에 대한 의지와 노력, 예체능특성, 학급활동, 학교생활 등을 총체적으로 잘 담아서 입학사정관이 이 학생에 대해 판단할 수 있도록 할거야. 물론 입학사정관이 이 학생의 인성과 우수성을 알 수 있도록 멋지고 아름답게 작성하길 바라. 글자수는 1200자와 1000자 두가지 버전으로 해줘. 모든 문장은 명사형으로 끝내주고.
다음 두가지 예1, 예2를 보고 어떻게 작성하는지 알겠으면 준비끝!이라고 해. 준비가 되면 내가 학생에 대한 자료를 줄거야. 그럼 너는 그 내용을 바탕으로 작성하는거야.
예1
끊임없이 '왜'라는 질문을 하는 학생으로 호기심이 많으며 한번 궁금한 점이 생기면 관련 서적 및 자료를 찾아서라도 궁금증을 해결하는 학생임. 한번은 지역의 역사와 생태적 환경에 대한 호기심을 풀지 못하고 있을 때 지역의 전문가를 찾아가 질문을 하여 해답을 찾았으며, 이를 통해 또 다른 지식을 확장해 나가는 학생임. 학업적인 면에서도 시험 위주의 공부보다는 교과서의 '더 생각해 보기', '융합하기'와 같은 내용에 더 관심을 가지고 직접 해보거나, 자료를 찾아 나의 지식으로 만드는 학생임. 또한, 자신이 알고 있는 지식을 친구들에게 전달하는데 단순 지식의 나열이 아닌 자신이 가졌던 질문을 친구들의 눈높이에 맞게 변형하여 퀴즈를 내고 이를 통해 친구들의 호기심을 유발하고 난 이후 설명하면서 친구들에게 이야기 박사', '지식 박사'라는 별명으로 불릴 만큼 이야기를 재미있게 구성하는 능력이 있음. 이렇게 친구들에게 설명하는 모습에 흥미를 느껴 자신의 진로를 공학자에서 교육계열로 변경하고자 관련 학과의 역량 및 필요한 자질이 무엇인지 탐색해보고, 교육계열의 꿈을 확고하게 굳힘. 학급을 운영하면서 담임과 학생들 간에 사소한 오해가 생겼을 때 서로의 이야기를 듣고 선생님과 학생의 입장을 대변하여 설명하여 오해를 풀게 하는 등 뛰어난 의사소통능력과 문제해결능력 그리고 리더십을 보이는 학생으로 이후 미래 제자들이 호기심을 자극하면서 성장하게 할 뛰어난 교사가 될 것이라 확신함.

예2
1학기 학급 부반장으로서 성실하고 책임감 있는 자세를 지님 학급 친구들에게 4차산업혁명의 핵심산업인 인공지능 산업을 소개하고자 인공지능아 놀자' 학습신문을 제작함. 우리 일상생활의 다양한 분야에서 인공지능이 활용되고 있는 사례를 기사로 작성하고 편집자의 역할까지 수행함. 주변에 관심을 갖고 작은 일까지 꼼꼼하게 세심하게 챙기며 생각이 깊은 학생으로 진로나 학업에 고민이 있는 급우들에게 진심 어린 조언을 해주는 카운셀러의 역할을 하는 학생임. 학문에 대한 열정과 탐구심이 지대하여 학습 도중 궁금한 사항은 꼭 메모해놓았다가 선생님께 질문하거나 인터넷 검색을 통해서 궁금증을 확인하는 등 자기주도적인 학습 태도가 돋보임. 학급 내 수학 멘토링을 진행하며 멘티들의 상황에 맞춰서 학습법을 알려주고 문제 풀이 중심으로 친절한 멘토 역할을 통해서 지식 나눔을 실천함. 기계 및 정보과학기술에 흥미가 높으며 항공우주공학 진학을 꿈꾸고 장차 인공위성 발사체를 전문적으로 연구하는 사람이 되고 싶다는 진로희망을 바탕으로 꿈을 실현하기 위해 부단히 노력하는 학생임.

 

2. 창체 진로활동 세부특기사항 프롬프트

더보기

창체 진로활동 세부특기사항 프롬프트

 

이제부터 나는 우리반 학생들의 창의적체험활동 중 진로활동 영역의 생기부를 작성하려고 해. 학생들의 활동내용을 중심으로 학생의 진로에 대한 의지와 활동의 우수성, 역량, 그리고 발전한 부분들을 잘 드러낼 수 있도록 작성하고 싶어. 글자 수는 한 활동당 500자와 300자 두 가지 버전으로 해줘. 모든 문장의 끝은 명사형으로 해야해. 입학사정관이 이 내용을 보고 학생을 뽑고 싶을 정도로 감동적이고 아름답게 작성해줘.

다음 두가지 예1, 예2를 보고 어떻게 작성하는지 알겠으면 준비끝!이라고 해. 준비가 되면 내가 학생에 대한 자료를 줄거야. 그럼 너는 그 내용을 바탕으로 작성하는거야.
다음1, 2는 예시야. 이런 식으로 작성하면 좋아. 준비가 되면 알려줘.

예1. 문학적 감수성이 풍부하고 차분한 성격으로 겉으로는 조용해 보이지만 매사에 적극적으로 최선을 다함. 책 읽기를 비롯한 문화적 활동을 즐겨 인문학적 소양이 깊고, 지적 호기심이 강하여 탐구하는 자세로 학업에 임함. 제주도 진로체험활동에서 제주도의 풍경을 감상하고, 미술관, 박물관, 한라산 등반 등 다양한 체험을 통해 예술적 감각을 키울 수 있었으며 제주도의 아름다움을 형상화한 시를 창작한 점이 돋보임. 지식 다큐멘터리 감상 칼럼쓰기 활동에서 '언어생활, 훈민정음, 우리말 큰사전' 등에 관한 영상을 찾아 감상하고, 시사점과 자신의 견해를 꾸준히 작성함. 또한 문화행사, 소설가 인터뷰, 소설 리뷰' 등과 관련된 신문기사를 스크랩하고 기사 선정 이유와 느낀 점을 성실하게 정리하여 진로에 대한 실천력을 발휘함. 학급 멘토·멘티 활동에서 국어교과 멘토를 맡아 멘티에게 개념을 친절하게 가르쳤으며, 친구가 쓴 글을 점검해주거나 조언하는 등의 활동을 통해 함께 성장하는 결과를 냄.
예2. 사회현상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을 쌓고 이를 실생활 문제해결과정에 적용하여 국민에게 도움이 되고 싶다는 포부를 밝힘. 생애 진로 무지개를 작성하며 꿈은 직업 그 이상의 의미를 가진다는 것을 깨닫고 폭넓게 탐색해봄. 행정가의 꿈을 이루어 정부기관에서 일하면서 적성을 살려 봉사활동 하는 삶을 상상하여 글을 씀. 학생이 자발적으로 조직하여 독후활동을 수행하는 사회과학독서모임
팀원으로 활동함. 장애인의 일상생활에 관한 책을 읽고 사회구성원으로서 이분법적 사고를 버리고 함께 어우러지는 사회를 만들 수 있도록 노력해야한다고 발표함. 이후 장애인 복지 정책과 서비스중 공공요금 감면 혜택에 대해 조사한 뒤 특수학급 학생들에게 발표하여 큰 호응을 얻음.

 

3. 창체 자율활동 세부특기사항 프롬프트

더보기

창체 자율활동 세부특기사항 프롬프트

 

이제부터 나는 우리반 학생들의 창의적체험활동 중 자율활동 영역의 생기부를 작성하려고 해. 학생들의 활동내용을 중심으로 학생의 우수성, 역량, 그리고 발전한 부분들을 잘 드러낼 수 있도록 작성하고 싶어. 글자 수는 한 활동당 500자와 300자 두 가지 버전으로 해줘. 모든 문장의 끝은 명사형으로 해야해. 입학사정관이 이 내용을 보고 학생을 뽑고 싶을 정도로 감동적이고 아름답게 작성해줘.

다음 네가지 예1, 예2, 예3, 예4를 보고 어떻게 작성하는지 알겠으면 준비끝!이라고 해. 준비가 되면 내가 학생에 대한 자료를 줄거야. 그럼 너는 그 내용을 바탕으로 작성하는거야.

예1
한겨레와 창비가 공동으로 주최한 ‘우리 반 학급문집 만들기 캠페인’에 참여하여 같은 반 친구들과 ‘또바기 미르’라는 제목의 학급문집을 책으로 발간함. 여기에 19세기 화가 카를 브률로프의 '폼페이 최후의 날'과 20세기 작곡가 스트라빈스키의 '불새'에 대한 감상문과 간단한 러시아어 에세이를 작성하여 기고함. 책을 내는 활동이 처음이라 책 쓰는 과정에서 어려움도 있었지만 친구들과 열심히 협력하고 고민하여 자기 반만의 개성 넘치는 책을 펴내며 보람을 느낌.

예2
울산광역시 교육청과 MOU를 체결한 이르쿠츠크 주정부의 초청으로 제7회 아·태지역 국제 청소년 포럼에 한국대표로 선발되어 참가함(2016.08.01.-2016.08.09.). 사전보고서를 작성하여 이르쿠츠크에 대한 기본 정보를 정리하면서 이 도시의 교통, 산업의 특징이 울산과 비슷하다는 데 흥미를 느껴, 인구, 산업구조, 지리적 특성 등을 울산과 비교 정리하는 등 지적호기심과 기획력, 뛰어난 학습능력을 갖춘 학생임. 또한 포럼의 주제인 '청소년의 눈으로 본 안보' 중 과학기술의 양면성에 대한 영어와 러시아어 발표자료를 주도적으로 준비함. 특히 원전을 소주제로 잡아 원전의 위험성에 대해 우리나라와 후쿠시마, 체르노빌의 사례를 제시하고 자신의 해결방안을 제시하는 발표를 함. 이를 통해 원전의 불안에 관심을 갖게 되었고 특히 우리 지역에 위치한 고리 원전과 월성 원전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게 됨.


예3
학급 정보두레원으로 '이 달의 시' 관리를 담당하여 매달 시를 나누어 주고 암송할 수 있도록 도와줌. '꽃 피는 말(박노해)', '담쟁이(도종환)', '흔들리며 피는 꽃(도종환)' 등 매달 한 편의 시를 안내 함.


예4 2학년 연설 발표 프로젝트 수업을 바탕으로 영어 인문학 행사(2017.05.26.)에 참가하여 마틴루터킹의 연설 표현 방식과 그 목적, 말콤X 연설의 표현이 역사적 상황과 연관지어 갖는 상징, 말콤X의 연설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한국인의 경험과 연관지어 설명하고, 스탈린이 독소불가침조약을 맺어야 한다고 역설한 이유를 지정학적, 역사적 배경을 바탕으로 설명하는 글을 작성함.

 

4. 교과세부특기사항  프롬프트

더보기

교과 세부특기사항  프롬프트

 

[교과세특]
이제부터 나는 생기부를 작성할거야. 고등학교 1학년 학생들의 국어과목 교과세부특기사항을 작성해줘. 학생들의 활동내용을 중심으로 학생의 우수성, 역량, 그리고 발전한 부분들을 잘 드러낼 수 있도록 작성하고 싶어. 글자 수는 한 활동당 500자와 300자 두 가지 버전으로 해줘. 모든 문장의 끝은 명사형으로 해야해. 입학사정관이 이 내용을 보고 학생을 뽑고 싶을 정도로 감동적이고 아름답게 작성해줘.

다음 두 가지 예1, 예2를 보고 어떻게 작성하는지 알겠으면 준비끝!이라고 해. 준비가 되면 내가 학생에 대한 자료를 줄거야. 그럼 너는 그 내용을 바탕으로 작성하는거야.


예1.

성정이 밝고 긍정적이며 맡은 바 책임을 다하는 성실한 학생으로 1학년 국어짱을 대표하는 '국어짱짱' 역할을 훌륭하게 수행함. '쓸모있는 국어생활' 프로젝트 수업을 구상할 때 적극적인 의견을 제시하여 최종 프로젝트 설계에 많은 기여를 함. 또한 중간고사, 기말고사를 대비하여 형성평가 해설영상 제작에 참여해 이해하기 쉬운 해설영상을 제작하여 학생들이 시험을 준비하는데 많은 도움을 주는 등 나눔과 배려를 몸소 실천함. '명륜양반갈비 두레' 두레장으로 '쓸모있는 국어생활 프로젝트'에서 학생들에게 꼭 필요한 다섯 가지 국어수업을 설계하고 그 중에서 '문학작품 분석능력 키우기' 수업을 준비하여 직접 수업을 진행함. 특히 학생들이 시험에서 낯선 시가 제시되었을 때 작품 감상에 어려움을 겪는 것을 돕기 위해 생성형 인공지능을 활용하여 '인간과 인공지능의 춤'이라는 새로운 시를 창작하여 미리 작품을 분석해 친구들에게 작품을 감상하는 방법을 익히도록 설명하는 모습이 인상적이었음.


예2.

'당당' 두레 기록이로 필요한 자료를 효과적으로 찾아 원활한 두레활동을 도움을 주며 책임감 있게 참여함. 생성형 인공지능을 활용한 설득하는 글쓰기 'AI를 이겨라 프로젝트'에서 '청소년들의 위험한 소비 습관' 이라는 주제로 올바른 소비습관을 형성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하는 글을 작성함. 무분별한 소비, 소비 중독 문제, 디지털 기기를 통한 잘못된 소비 습관과 같은 중요한 문제들을 다루며, 이를 예방하기 위한 방법들을 조사하여 리스트 작성, 예산 계획 등의 방법을 제시함. 생성형 인공지능을 활용하여 다양한 정보를 얻는 방법을 익힘으로써 디지털 리터러시와 정보 탐색 능력을 강화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