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바까바까

(울산교육청) 교사를 위한 무료(가능) 에듀테크 정리 본문

부엉이쌤의 디지털공방

(울산교육청) 교사를 위한 무료(가능) 에듀테크 정리

곽성호(자유) 2024. 2. 21. 19:19

학교에서 수업 시간이나 업무에 사용할 수 있는 에듀테크 서비스들이 많이 있습니다.

보통 처음에는 무료로 제공하다가 어느 정도 익숙해 지고 많이 사용하게 되면 유료로 전환이 됩니다.

그 대표적인 것이 코로나19 팬데믹 시기에 교사들과 학생들에게 디자인과 프리젠테이션에 새로운 혁신과 편리를 주었던 것이 Miricanvas(미리캔버스)입니다. 지금은 유료로 전환되었고, 교사로 가입하더라도 사용에 제한이 있습니다.

그래서 많이 아쉬웠습니다. 찾아보니 외국 서비스로 Canva(캔바)가 있더라고요. Canva는 고맙게도 재직증명서가 있으면 유료로 업그레이드를 해 줍니다. 이 서비스가 요새 AI기능까지 장착되어 효자 노릇을 톡톡히 합니다.^^

이렇게 교사(교직원)이라서 유료 서비스를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에듀테크 서비스를 소개해 보겠습니다.

 

1.  Canva(캔바)

세상의 모든 디자인 Canva(캔바)! 저작권 걱정 없이 누구나 쉽게 사용하는 무료 디자인 툴, 무료 디자인 앱 Canva(캔바)를 만나 보세요.

https://www.canva.com/

 
유료 업그레이드 방법

1. [정부24 사이트 접속] - [발급하기] 를 눌러 재직증명서를 발급받는다.
2. [캔바 교육]-[선생님 인증받기] 를 눌러 인증을 받는다.
3. 왕관모양으로 표시된 유료 서비스를 무료로 사용한다.^^

 

2. Notion(노션)

내 위키, 문서, 프로젝트를 모두 한 곳에서 만나는 커넥티드

어떤 일이든 AI로 커넥트하세요.

하나의 워크스페이스에서 문서를 작성하고, 지식을 정리하고, 프로젝트를 관리하세요.

https://www.notion.so/ko-kr 

유료 업그레이드 방법1
대학생 개인과 교사는 Notion 계정을 학교 이메일 주소와 연결하면 플러스 요금제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워크스페이스 멤버 추가를 제외한 모든 플러스 요금제 기능이 지원됩니다.
ac.kr이나 edu로 되어 있는 이메일 주소가 있으면 됩니다. (저는 대학원 메일이 있어 승인되었습니다.)


유료 업그레이드 방법2(울산광역시 교육청에 일단 해당)
울산광역시 교육청은 구글워크스페이스를 정보원에서 서비스 제공을 해주고 있습니다. (학교 자체 워크스페이스가 아님) 이럴 경우 워크스페이스 구글 메일 주소가 @on.use.go.kr입니다.
Notion에 일반 회원 가입 후에 [설정과 멤버]-[요금제]에서 [교육 플러스 요금제]로 업그레이드 신청하면 됩니다.

 

 

3. MS Office365 (Onedrive 원드라이브)

내 작업, 학습, 구성, 연결 및 제작에 유용한 강력한 도구

OneDrive로 중요한 콘텐츠를 안전하게 저장 및 공유

(안타깝게도 저장공간은 기존 1T에서 100Gbyte로 축소되었어요.)

 

https://o365.use.go.kr/

 

사용 방법
(울산광역시 교육청에 일단 해당)
위 링크에 접속하여 회원가입 후 사용하면 됩니다.
학교마다 코드 번호가 제공되어 있으니 꼭 확인하시고 가입하시기 바랍니다.

 

 

4. Google Workspace for Education(워크스페이스 포 에듀케이션)

Google Workspace for Education은 학교 및 교육 기관을 위한 클라우드 기반의 협업 및 학습 도구 패키지입니다. 이를 통해 학생, 교사 및 관리자들은 Gmail, Google Drive, Google 문서, Google 스프레드시트, Google 프레젠테이션 등의 다양한 Google 앱을 활용하여 협업하고 학습할 수 있습니다. 또한, Google Classroom을 통해 교사는 강의를 만들고 관리하며, 학생들은 과제를 제출하고 평가를 받을 수 있습니다.

https://edu.google.com/intl/ALL_kr/workspace-for-education/editions/overview/

사용 방법
(울산광역시 교육청에 일단 해당)
2020년 코로나19로 원격수업을 위해 울산광역시교육청에서는 학교별로 LMS 구축 지원으로 구글의 워크스페이스를 신청받아 제공하였습니다. 학교에서 자체적으로 구축한 경우 @학교의 메일 계정으로 되어 있고, 울산교육청 자체 지원 스페이스의 경우 @on.use.go.kr의 메일 계정으로 제공됩니다.
학교 담당자에게 계정을 만들어 달라고 하여 사용하시면 됩니다.

 

 

학습 도구 및 교육 솔루션 - Google for Education

Google Workspace for Education 버전을 살펴보고 기관에 적합한 협력 학습 도구 및 교육 솔루션을 선택하세요.

edu.google.com

 

5. 무료로 사용하는  생성형 인공지능 Wrtn(뤼튼)

 

AI로 쉽게 뭐든, 뤼튼

 

https://www.wrtn.ai
 

뤼튼

모두를 위한 AI 포털 뤼튼. AI 채팅부터 이미지 생성, 나만의 AI 제작까지, 언제 어디서나 생성형 AI와 함께하세요.

wrtn.ai

뤼튼은 유료로 운영하다 현재 모든 사용자에게 무료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Chatgpt4도 사용해 볼 수 있으니 많이 활용해 보세요.
(유료 서비스를 사용할 수는 있지만 속도는 좀 느립니다.)

 

 

6. Padlet(패들렛), Chatgpt(챗지피티) 등을 학교 예산으로 사용하기

 

저는 에듀테크 유료 서비스 중에 Padlet이 가장 활용도가 높고 사용할 때가 많은 것 같아 학교 예산으로 구입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행정실에서 해외 서비스 결제를 문제 삼는 경우가 있어 대행업체를 통해 구입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https://chathess.teacherville.co.kr/goods/view?no=1132986

 

패들렛 X 체더스

기존 사용하시는 패들렛 계정에 원하는 구독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chathess.teacherville.co.kr

링크는 패들렛으로 되어 있으나 다양한 해외 에듀테크 서비스를 선택하여 신청할 수 있습니다.
근데 가격은 상당히 비싼 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