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12/11 3

선택과 집중

이틀째 연가를 쓰고 있다.아내가 아프다.불행 중 다행으로 아주 심각한 상황으로 발전하지는 않게 되었다.지금은 간호가 필요한 시기이다.그런데 마무리 못한 일이 있어(월요일에 결재를 다 받아서 학교로 공문을 배부하면 끝나는 일이었는데, 그게 바로 처리가 안되더라.ㅠ.ㅠ) 계속 신경이 쓰인다. 어제도 오늘도 완료되지 않은 공문을 보고 결재 상황을 확인하고 결재가 끝날 때까지 자꾸 컴퓨터를 보게 된다. 물론 아내가 섭섭하지 않도록 간호에 집중하면서.학교에 있을 때는 (연가를 쓴 적이 거의 없지만) 학교를 떠나면 내가 좋아서 생각하는 아이디어 외에 일 때문에 전전긍긍한 적은 없었는데, 장학사가 되고 나서는 내가 처리하던 일이 제대로 진행이 안될까봐 신경을 쓰게 된다.학교에서는 그냥 조금 늦어져도 되거나 다른 누군..

2024 책읽기 프로젝트(50권)

2024년 베스트 책 1 리더의 말 그릇                                                    ★★★★★ 2024년 베스트 책 2 당신의 생각을 정리해드립니다                                               ★★★★☆ 순례 주택트렌드 코리아 2024어서 오세요, 휴남동 서점입니다.버려지는 시간은 없다생각이 너무 많은 어른들을 위한김미경의 마흔 수업 확장판수상한 중고상점보도 섀퍼의 이기는 습관가녀장의 시대고층 입원실의 갱스터 할머니리더의 말 그릇인생 박물관모순(개정판)대통령의 글쓰기꽃길이 따로 있나, 내 삶이 꽃인나를 소모하지 않는 현명한 태도내가 틀릴 수도 있습니다.나의 돈키호테정범기 추락 사건교실 속 변화를 꿈꾸는 기적의라디오 체조..

즐거운 어른(이옥선)

즐거운 어른어머니 덕분에 부담 없이 제 갈 길을 갈 수 있었다고 말한다. 집안에 가훈처럼 내려오는 지령이 ‘만다꼬’(뭐한다고)일 정도로, 세간의 집들과는 사뭇 다른 분위기로 가정을 경영해온 이옥선 작가가 첫 단독에세이를 펴냈다. 책 제목은 ‘즐거운 어른’. 매사에 쫓기듯 전전긍긍하며 살아가는 현대인과 젊은이들에게 이옥선 작가는 ‘대충’ ‘최선을 다하지 않고’ ‘다 지나간다’는 마음으로 살아보자고 당부한다. 지나간 과거와 아직 오지 않은 미래에 붙들리지 않고 살아가는 이저자이옥선출판이야기장수출판일2024.08.26 🔘 시작 : 2024. 12. 9.🔘 종료 : 2024. .12. 11.🔘 별점 : (★★★☆)🔘 밑줄 🔘 한 줄 감상평76세 할머니가 자신이 살아온 삶을 돌아보며 가볍게 쓴 산문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