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진형 교과교실제 남목고에서(2019년 3월 3일)
부엉이쌤의 거꾸로 교실 엿보기 #1
1. 수업 디자인 & 디딤영상 제작 [교사]
거꾸로 수업에서 중요한 것은 성취기준을 달성하기 위해서 가장 효율적인 수업 방법을 디자인하는 것이다.
퀴즈로 수업을 진행할 수도 있고, 서클맵이나 트리맵과 같은 비주얼씽킹 맴 활동으로 개념을 정리 할 수도 있다.
중요한 것은 학생들이 성취기준을 달성하기에 효과적인 수업 방법을 디자인 하는 것이다.
기존의 수업 방법을 단순히 적용할 수도 있고, 주변의 여러가지 활동이나 프로그램을 적절히 변형하여 사용할 수도 있다.
가장 좋은 것은 학생들이 수업 방법을 디자인하여 수업에 바로 활용하는 것이다.
수업디자인이 끝났으면 수업 시간에 설명이 필요한 부분을 디딤영상으로 제작한다.
디딤영상은 10분 내외(최대 15분을 넘지 않는다)로 만든다. 자막도 필요없고 화려한 편집 기술도 필요없다.
그냥 수업 하듯이 중요 내용만 압축하여 영상으로 만들면 된다.
관련 자료나 링크 등은 그냥 같이 올려주기만 하면 된다.
다른 인터넷 자료를 활용하는 것도 가능하지만 학생들은 [우리 선생님]이 만든 디딤영상을 가장 좋아한다.
2. 디딤영상 등록 [교사]
디딤영상을 제작하였으면 영상을 등록해야 한다.
밴드나 카페를 개설하였다면 바로 등록하면 된다.
학교 홈페이지나 리로를 활용하고 싶다면 그렇게 해도 되겠다.
기존의 미찾샘(거꾸로교실을 실천 중인 교사)들은 유투브를 가장 많이 활용했다.
구글 드라이브나 지메일(GMAIL)을 사용 중이라면 [구글 사진]을 이용할 수도 있다. 부엉이쌤이 사용하는 방법은 제작된 영상을 미래교실네트워크(https://www.futureclassnet.org/index.do) 마이 방방에 올려 링크를 공유하는 것이다.
물론 동영상 링크를 카톡방과 같이 학생들에게 전달할 수 있는 방법도 있어야 한다.
부엉이쌤은 클래스123(https://class123.ac/home)을 이용하고 학생들이 수시로 접속하여 사용하고 있다.
3. 디딤영상 시청 & 거꾸로 노트 작성 [학생]
교사가 디딤영상을 등록하고 나면 학생들이 디딤영상을 시청한다. 그
냥 시청만 하면 실제로 봤는지 알 수 없기 때문에 거꾸로노트를 작성하도록 한다.
그리고 댓글을 작성하여 실제로 시청했는지 확인한다.
댓글은 디딤영상에 암호코드를 미리 삽입하여 암호코드를 정확히 기록하였을 때만 본 것으로 인정한다.
디딤영상 시청은 모둠원이 모두 참여해야만 하는 규칙을 정해놓았고, 수행평가에 반영된다.
4. 디딤영상 확인퀴즈[교사+학생] & 거꾸로 노트 확인 [교사]
학생들이 디딤영상을 시청하고 거꾸로 노트를 작성한 후 수업에 참여하면 수업을 시작하면서 디딤영상 확인 퀴즈를 실시한다.(확인 퀴즈는 안 할 수도 있다.)
디딤영상 시청을 확인하지 않으면 형식적으로 진행될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실시하고 있다.
디딤영상 확인 퀴즈는 오엑스퀴즈나 객관식 문제를 주로 사용하는데 보통 10문제 정도로 준비한다.
문제를 푸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을 수 있는데 가장 일반적인 방법은 골든벨 형식이다.
부엉이쌤은 플리커스(https://www.plickers.com/)를 활용하고 있다.
디딤영상 확인퀴즈 전에 미리 작성한 거꾸로 노트를 확인한다.
디딤영상 시청이 모둠 평가였다면 거꾸로 노트 사전 작성은 개별평가로 디딤영상 확인퀴즈와 함께 수행평가에 반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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